20년 이상 근속한 공직자에게 제공되는 열흘 동안의 장기근속휴가를 아직까지 써먹지 않고 있었다. 모처럼만에 짬을 내어 중국 여행일정을 잡았다. 4박5일 일정으로 2006년 6월 5일 출발해서 6월 9일 돌아오는 상품을 윤주원 씨네와 함께 부부동반으로 인터넷을 통해 하나투어에 예약을 했다. 북경, 만리장성, 장가계, 원가계를 관람하는 코스다.

10시 40분 출발하는 대한항공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는 새벽 6시에 집을 나서야 했다. 서현역에서 인천공항까지 대략 1시간 반이 소요된다.

닷새동안 함께 할 일행은 26명이다. 가이드 ‘서유정’씨의 안내를 받아 비행기에 올랐다. 중국 동부지역은 시차가 우리나라보다 1시간이 늦다. 비행기를 타고 나서 시계바늘을 뒤로 한 시간 돌렸다.

북경 공항에 도착하자 현지가이드 ‘이성식’씨가 대기하고 있다. 조선족인 이씨는 한국말과 중국말을 유창하게 구사하고 오랜 경험으로 여행지의 역사적 배경부터 소상하게 설명을 해 주니 큰 도움이 된다.

중국의 현재 인구는 13억~14억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면적은 한국의 98배이고 省이 23개, 민족자치구가 5개, 특별 행정구역이 2개(홍콩, 마카오)로 총 행정구역은 34개이다.

우리 팀이 여행할 지역은 중국 전체 지도 중에 빨간색 원으로 표시한 북경, 천진 지역과 호남성 장가계지역이다.

처음 관람을 하게 된 장소는 6.4 민주화운동의 중심지 ‘천안문 광장’이다. 사실 이 광장은 규모면에서는 여의도광장보다 조금 작다고 한다. 천안문은 규모는 상당히 웅장하지만 내가 보기엔 건축물의 작품성은 별로 뛰어난 것 같지 않다. 한족들의 건축 양식은 우리나라의 남대문과 같이 부드러운 곡선미가 없다.

이어서 명, 청시대의 궁전인 자금성을 관람한다.

자금(紫禁)이란 북두성(北斗星)의 북쪽에 위치한 자금성이 천자가 거처하는 곳이라는 데서 유래된 말로, 베이징의 내성(內城) 중앙에 위치한다. 1407년 명나라의 영락제(永樂帝)가 난징[南京]에서 베이징으로 천도하기 시작할 때부터 건립하여 1420년에 완성하였다. 그후 명·청 시대를 통하여 궁전과 궁문을 여러 차례 보수·개축하였으며 명칭도 바뀌었다. 남북 약 1,000m, 동서 약 760m의 성벽으로 둘러싸인 1구획으로 둘레에 도랑을 파놓았다. 성벽 주위 4곳에 각각 1개씩의 궁문이 있는데, 남쪽의 오문(午門)이 정문으로서 특히 웅대하며, 동쪽을 동화문(東華門), 서쪽을 서화문(西華門), 북쪽은 신무문(神武門)이라 부르며 네 모퉁이에 각루(角樓)가 서 있다.

성내는 남쪽과 북쪽의 두 구역으로 크게 나누어져 있으며, 남쪽은 공적(公的)인 장소의 바깥부분으로 오문에서부터 북쪽으로 태화문(太和門)·태화전(太和殿)·중화전(中和殿)·보화전(保和殿)이 한 줄로 늘어서 있고, 그 동서에 문화전(文華殿)·무영전(武英殿) 등의 전각(殿閣)이 배치되어 있다. 그 중 태화전은 남북 약 33m, 동서 60m의 당당한 건물로서 자금성의 정전(正殿)이며, 중요한 의식장으로 사용되었다.

바깥부분, 즉 외조(外朝)의 북쪽은 황제의 사적인 생활을 위한 내정(內廷)으로서 보화전 북쪽에 있는 건청문(乾淸門)으로부터 건청궁(乾淸宮)·교태전(交泰殿)·곤녕궁(坤寧宮) 등이 한 줄로 늘어서 있다. 경내에는 황실의 상징인 측백나무를 심어 놓았는데 수령이 오래된 나무이다 보니 고풍스럽기 그지없다.

그 중에서도 측백나무 두 그루가 중간에서 한데 엉겨 붙은 나무들이 있는데 백년 해로를 상징하는 나무라하여 인기가 높다. 빼 놓을 수 있나 한 방 박아야지.

9,999.5칸으로 1만 칸에서 0.5칸이 적다. 그 이유는 1만칸 이상을 소유할 수 있는 자는 유일하게 天帝뿐인 고로 天子인 皇帝는 그보다 규모가 적은 것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중국 전통예술 써커스를 관람 후 하룻밤 묵을 호텔은 구화산장(九華山莊)호텔이다.

6월 6일 호텔에서 뷔페식으로 아침을 먹고 난 후 만리장성 관광길에 올랐다.

만리장성은 중국 역대 왕조가 변경을 방위하기 위해 축조한 대성벽으로써 발해만(渤海灣)에서 중앙 아시아까지 지도상의 총연장은 약 2,700km이나, 실제는 6,350㎞(중간에 갈라져 나온 가지를 모두 합하여)에 걸쳐 동서로 뻗어 있는 인류 역사상 최대 규모의 토목공사 유적이다.

춘추시대 제(齊)나라가 영토방위를 위하여 국경에 쌓은 것이 장성의 기원이며 전국시대의 여러나라도 이에 따랐다.

진(秦) 시황제(始皇帝)는 중국 통일(BC 221) 후 흉노족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감숙성(甘肅省) 남부로부터 북으로, 황하강(黃河江)의 대굴곡부(大屈曲部)의 북쪽을 따라 동으로 뻗어나가, 동북(東北) 지구의 요하강(遼河) 하류에 이르는 장성을 쌓았는데, 절반 이상은 전국시대의 연(燕)·조(趙) 등이 쌓은 장성을 이용한 것이었다.

당초 토성으로 축조하였으나 기간이 지남에 따라 무너져 내린 것을 명나라 시대에 돌로 보수한 것이 현재 남아있는 것이다.

오늘 관광하는 지역인 팔달령〔八達嶺〕 근처의 장성은 높이 8.5m, 두께는 밑부분 6.5m, 윗부분 5.7m이며, 위에는 높이 1.7m의 연속된 철자형(凸字形) 담인 성가퀴(城堞)를 만들고 총안(銃眼)을 냈고, 120m 간격으로 돈대(墩臺)를 만들어 군사의 주둔과 감시에 이용하였다.

청대(淸代) 이후에는 군사적 의미를 상실하고, 단지 본토와 만주·몽골 지역을 나누는 행정적인 경계선에 불과하게 되었다.

황사로 인해 시야가 좁아 먼 지역까지 조망을 하지 못하는 것이 못내 아쉽다.

이어서 영락제의 무덤인 장릉 관람길에 올랐다.

장릉은 명나라의 3번째 황제인 성조 영락제와 그의 황후 서씨가 잠들어 있는 곳이다.

명나라 국도를 북경으로 옮긴 뒤 북경에서 40여 km 떨어진 하북 창평(昌平)의 천수산(天壽山) 아래에 남북 약 9km, 동서 약 6km되는 넓은 지역에 3대 영락(永樂) 황제부터 마지막 황제인 숭정(崇禎) 황제까지 230여 년에 걸쳐 황제릉 13기를 조성하여 '명13릉'이라 부른다. 능묘 입구에 석패방이 있으며 석패방을 지나면 대홍문이 나오고 비정과 화표가 있다. 화표를 지나 북쪽으로 올라가면 용봉문(龍鳳門)이 나오고 문무인상을 비롯하여 코끼리, 낙타, 말 등 석상이 늘어서 있는 신도가 있으며, 용봉문에서 약 5km정도 떨어진 곳에 영락제의 능침인 장릉이 있다. 장릉은 13개 능묘 중에서 가장 크며 명나라 능묘 양식의 전형을 볼 수 있는 곳이다.

묘역은 제전(祭殿), 방성명루(方城明樓), 보정(寶頂 : 지하궁전 위 분구<墳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전인 능은전(稜恩殿)의 건축양식은 고궁 태화전과 매우 유사하고 그 면적도 태화전과 같다.

입구에 ‘어린이여러분! 나보다 키가 큰 사람은 표를 사가지고 입장하세요(小朋友.. 比我高的請買票)’라고 씌인 그림 안내판이 이채롭다.

천진공항에서 무슨 이유인지 40분을 지연하여 19:00에 이륙한 국내선 비행기는 2시간을 넘게 남쪽으로 날아가 장가계 허화공항에 도착하였다.

이 지역은 현지 가이드 ‘최경평’양이 기다리고 있다.

장가계국제호텔(張家界國際大酒店)에서 하루밤을 지낸 후,

6월 7일 8시 버스로 40여분을 이동하여 무릉원에 도착했다. 장가계(張家界)는 동정호의 남쪽에 위치한 성이라는 뜻의 호남성(湖南省) 서북쪽에 위치한 지방으로 한(漢)나라 때 한고조 유방을 도운 책략가 장량이 귀양을 가 있던 까닭에 지명도 장씨 가족이 거주하는 지역이란 뜻으로 그렇게 불리고 있다. 중국 최초의 삼림공원으로 국내외에서 보기 드문 수려한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다. 또한 기이한 형상의 봉우리와 용암동굴은 물론 원시상태에 가까운 아열대 경치와 생물생태 환경을 보존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보봉호에서 품어져 내려오는 인공폭포 약 4억년 전 바다였으나 지구의 지각운동으로 육지로 솟아올라 오랜 기간 침하와 자연붕괴 등을 겪으며 현재와 같은 깊은 협곡과 기이한 봉우리, 물 맑은 계곡 등의 자연절경을 만들어 낸 곳이다. 총 인구가 155만명이며 토가족(土家族)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1999년부터 외국인에게 개방하여 관광이 이루어졌으니 7년 정도 경과됐는데 대부분 관광객은 한국 사람이고 중국 인민폐보다 오히려 한국돈이 더 많이 유통되는 지역 같다.

아열대기후 지역으로 한달에 20일 정도는 비가 내린다고 하는데 다행이 우리 일행이 머무는 3일 동안 비교적 쾌청한 날씨를 보였으니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연평균 기온이 16.8°C로써 난방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집에 굴뚝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습기가 많으므로 3층 집을 지어 1층은 허드렛 창고 등으로 활용하고 2층이나 3층에서 거주한다.

장가계의 관광은 버스를 타고 가면서부터 시작된다. 깎아지른 듯한 천야만야한 절벽이 차창의 좌우에 전개되는데 이름하여 ‘백장협’이라 한다. 겨우 차들이 교행을 할 정도이기 때문에 차를 세워놓고 관람할 처지가 못되므로 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볼 수밖에 없는 것이 못내 아쉽다.

실질적인 관광의 시작은 보봉호(寶峰湖)이다. 천애(天崖)의 협곡(峽谷)을 막아 만들어 놓은 인공호수인 보봉호는 그 길이가 2.5km에 이르고 평균수심이 72m이고 가장 깊은 곳은 119m나 된다고 한다. 물의 빛깔이 짙푸른 비취색을 띄고 있어 더욱 신비로움을 느낀다.

이 호수를 올라갈 때는 밋밋한 포장길로 올라가는데 걸음이 불편한 사람을 위해 2인 1조의 인력거 꾼들이 대기하고 있다. 만원! 만원! 땀을 뻘뻘 흘리며 호객을 하고 있다. 편히 구경을 하는 것도 좋지만 안스러운 감이 없지 않다.

보봉호의 진면목은 유람선을 타고 30여분간 돌면서 감상을 하게 된다. 밋밋한 한국의 산등성이만 보아오던 터에 이국적인 돌탑 모양의 풍광은 일행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하다. 토가족 처녀의 선상 환영 토족 노래에 이어 즉흥 노래자랑도 생각하니 운치가 있는 일이었네. 가이드 ‘최경평’ 언니가 나를 지목했다면 18번인 ‘엽전열닷냥’이나 읊어 제끼는건데 생각하니 아쉽네. 내려올 때에는 거의 수직으로 뱅뱅 돌며 계단으로 내려오는데 그 단수가 337개의 계단으로 이루어졌다 한다. 이 계단을 통해서 올라간다면 땀이 삐질삐질 나올 일이지만 내려오는 코스라 재밋고 개안네.

점심식사 후 천자산 코스 관람이다.

무릉원의 서북쪽에 위치해 있는 천자산은 시야가 넓고 웅장한 기세를 자랑하고 있다. 이 일대를 특히 원가계라고 부른다. 주봉은 해발 1,263.5m로 그 웅장함은 이루 필설불급(筆舌不及)이다.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 관망을 하게 되어있는 코스에는 옛날 진시황이 이곳에 와서 그림을 그리려고 하다가 이 경치에 미혹되어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붓을 집어던졌는데 앞에있는 뾰족뾰족한 바위돌로 변했다고 해서 어필봉(御筆峰)이라고 명명된 기암과 중국 10대 장군 중의 한 사람인 하룡장군을 기리는 뜻으로 세운 하룡공원에 강택민 당시 국가 주석이 친필로 쓴 ‘賀龍公園’ 석물표식 등 볼거리가 산재해있다.

토가족 벌떼들 토가족 아가씨들이 현지 토속복색을 하고 사진한 장 같이 찍는데 벌떼같이 몰려들어 천원씩을 뺏어간다. 이곳 주민들은 농토가 부족하니 산밤을 주어다 구어서 판다든가 하여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아름다운 절경에 정신을 잃는다는 미혼대(迷魂臺)며 아찔한 절벽을 연결하는 자연교각인 ‘천하제일교(天下第一橋) 등은 그 중 백미다.

천하제일교 좌우측 난간에는 사랑하는 연인들이 사랑의 자물통을 잠가놓고 열쇄는 천야만야한 바닥에 떨어뜨려 영원히 사랑을 해체하지 못하도록 기원하는 의미로 자물쇠를 잠가놓아 온통 자물쇠 투성인 것 또한 볼거리다.

하산은 326m나 되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온다. 그 높은 곳에서 내려오는데 채 일분이 소요되지 않는 것 같다.

오늘의 일정은 호텔에 들러 발맛사지를 받는 것으로 종료다.

6월 8일 어느덧 중국관광 4박 5일 일정도 오늘로 실제 관광은 마지막이다.

오늘은 용왕굴과 십리화랑 금편계곡 등을 둘러보는 날이다. 용왕굴은 자리현에 위치하고 있는데 최근 한 농부가 구멍이 뚤려있는 굴을 발견하고 당국에 신고하여 2003년 8월 개발개발하여 일반에게 공개하고 있는 석회동굴이다. 공개된지 얼마 되지 않는 만큼 종유석 등의 훼손이 심하지 않다. 석회 물이 위(천정)에서 흘러 떨어지면서 굳어져 커내려오는 돌을 종유석(鍾乳石)이라 하고 떨어진 물이 바닥에 닿으면서 커 올라가는 돌을 석순(石筍)이라고 하며 이들 두 돌이 마주쳐서 한데 어우러진 것을 석주(石柱)라 하는 것도 처음 알았다.

맑은 물이 똑똑 떨어지는 속에 석회 성분이 굳어지는데 수만년이 걸렸을텐데 아무 생각 없이 종류석 끄트머리 하나 뚝 잘라가는 몰상식한 사람들도 있었는지 간혹 몽댕이 종유석이 보이니 한심한 일이다.

한편 굴 입구에는 용왕담(龍王潭)이라고 이름진 못이 수백여 미터 아래에 있다.

2005년 9월 13일 세워놓은 표석에 씌여있는 내용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땅의 중심으로 통하는 문 - 용왕담(龍王潭)"

'용왕담이라는 이름은 못의 물이(潭水) 용왕굴과 서로 연결되어 있어 그런 이름을 얻게 되었다. 수면은 2,680㎡쯤 되는 사방이 석벽으로 이루어진 절벽이다. 일년 사계절 수위가 변함이 없는데, 다만, 달을 따라서 보름달로 보일 때  대폭 불어나고 달이 이지러졌을 때 수위가 뚝 떨어진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못을 음해(陰海)라고 부른다........하략

(地心之門 - 龍王潭 龍王潭, 因潭水與龍王洞相連而得名. 水面有2,680多平方米, 四周石壁陡峭. 一年四季水位保持不變, 但, 有時隨看月圓月缺而大幅潮漲潮落, 人稱 "陰海..........")

라고 기재가 되어 있으니 인천앞바다가 달의 인력에 의해서 밀물이 되었다가 썰물이 되어 쑥 빠져나가는 이치나 마찬가지 현상이 이 용왕담 호수에서도 일어나는 것이다.

점심식사 후 모노레일을 타고 십리에 걸쳐 꼭 화랑을 걷는 것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십리화랑(十里畵廊)’관광 후 ‘금편계곡’에서 두시간 동안 자유롭게 산책을 즐기며 관광을 마쳤다. 이 두 곳은 어제 관광 코스가 ‘원가계’ 윗부분의 비경을 관광하였다면 오늘은 그 밑바닥 부분을 훑어보는 코스인 것이다.

이어서 토가풍정원(土家風庭園)을 구경하고 그 곳에서 석식을 하는 것으로 공식 관광은 끝이다. 토가풍 정원은 이곳 장가계지방의 토족인 토가족의 족장이 살던 사저이다. 이를테면 산적 두목의 집인 것이다.

정교하지는 않지만 그 규모만은 상당히 큰 것이 일체 못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하니 공은 많이 들인 듯 싶다.

이 나무는 토가풍정원 경내에 있는 몇백년 된 고목인데 죽은 것을 분재에 심어 관상용으로 놓아두었는데 싹이 나서 회생하였다고 한다.

나무에 매어있는 붉은 천은 이 나무가 영험하여 자기의 소원을 빌면 들어준다고 해서 온통 붉은 천으로 치장되어 있다. 하나에 '천원'. 나도 하나 걸어놔야지.

석식 후 장가계 허화공항으로 이동하여 천진에 도착 천진천우호텔(天津天宇大酒店)에서 마지막 밤을 보낸 뒤 이튿날 인천공항으로 귀국길에 오른다.